공동교육과정이란

정의

희망 학생이 적거나 교사 수급 등의 문제로 단위 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을 다른 학교, 대학, 온라인 등을 통해 수강하여 이수할 수 있는 교육과정

목적

  • 지역별, 학교별 특성을 고려한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성 확대
  • 흥미와 소질, 적성에 따라 진로 설계에 필요한 학생의 과목 선택권 보장
  • 교원 수급 및 소수 희망으로 인해 개설되지 못한 과목에 대한 학습 기회 부여

용어 해설

○ 강좌
공동교육과정으로 개설하는 과목의 개별 수업 단위
○ 거점학교
공동교육과정 과목을 개설하는 학교를 말하며, 강좌 운영 및 성적 처리 등을 담당
○ 참여학교
공동교육과정에 참여하는 학생의 소속 학교(원적교)
○ 관리교사 : 거점학교 및 참여학교의 공동교육과정 업무 담당자
거점학교 : 수업 참여 안내, 학습 도움 등 수강 학생 관리와 수업 기자재 관리, 관련 업무처리 등의 역할 수행, 수업교사가 관리교사 역할 담당할 수 있음
관리교사 : 수강생 관리(공동닷컴 및 교실온닷 학생 계정 관리, 수업 참여 안내, 학습 도움, 수업 기자재 관리, 평가 감독) 및 관련 업무 처리 등의 역할 수행
○ 협력교사
외부 강사 채용 시, 수업-평가-기록 및 행정업무(NEIS 등) 지원을 담당하는 거점학교 소속 교사, 교원 자격 미소지 외부 강사의 경우 단독 수업이 불가하므로 반드시 협력교사가 수업에 참여
○ 공동닷컴
강원 공동교육과정 시스템(kwe-gongdong.com)으로 공동교육과정 수강 신청, 만족도 조사, 과목 수요 조사, 공동교육과정 관련 안내가 이루어지는 누리집
○ 교실온닷
온라인 수업 플랫폼(edu.classon.kr)으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수강 신청 및 수업 운영, 출결 관리, 수업 녹화 등이 가능한 누리집

유형

좌 우로 스크롤 하세요.

공동교육과정 유형, 특징
유형 특징
학교 간 공동교육과정
  • 거점학교에서 강좌를 개설하고 인근 일반고 학생이 참여
  • 거점학교에서 대면수업 운영, 학생 교통비 지원

<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(예시) >

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(예시) : 거점학교, 운영교과, 참여학교
거점학교 운영교과 참여학교
A고 경제 A고(5명) B고(3명) C고(2명) D고(3명)
온라인 공동교육과정
  • 희망 교사가 강좌를 개설하고 도내 일반고 학생이 참여
  • 온라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 운영

<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(예시) >

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(예시) : 수업교사, 거점학교, 운영교과, 수업방법, 참여학교
수업교사 거점학교 운영교과 수업방법 참여학교
A고 A고 지정 교육학 화상 수업 플랫폼 B고(3명) C고(2명) D고(3명)
대학 연계 공동교육과정
  • 대학에서 강좌를 개설하고 도내 일반고 학생이 참여
  • 대학 또는 거점학교에서 수업 운영
  • 대면수업을 기본으로 하되 온라인 수업, 블랜디드수업도 가능

< 대학 연계 공동교육과정 운영 (예시) >

대학 연계 공동교육과정 운영 (예시) : 교육기관, 운영교과, 참여학교
거점학교 운영교과 참여학교
A대학 러시아어I A고(5명) B고(3명) C고(2명) D고(3명)
B대학 프로그래밍 A고(5명) B고(2명)
Top