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의
희망 학생이 적거나 교사 수급 등의 문제로 단위 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을 다른 학교, 대학, 온라인 등을 통해 수강하여 이수할 수 있는 교육과정
목적
- 지역별, 학교별 특성을 고려한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성 확대
- 흥미와 소질, 적성에 따라 진로 설계에 필요한 학생의 과목 선택권 보장
- 교원 수급 및 소수 희망으로 인해 개설되지 못한 과목에 대한 학습 기회 부여
용어 해설
- ○ 강좌
- 공동교육과정으로 개설하는 과목의 개별 수업 단위
- ○ 거점학교
- 공동교육과정 과목을 개설하는 학교를 말하며, 강좌 운영 및 성적 처리 등을 담당
- ○ 참여학교
- 공동교육과정에 참여하는 학생의 소속 학교(원적교)
- ○ 관리교사 : 거점학교 및 참여학교의 공동교육과정 업무 담당자
- 거점학교 : 수업 참여 안내, 학습 도움 등 수강 학생 관리와 수업 기자재 관리, 관련 업무처리 등의 역할 수행, 수업교사가 관리교사 역할 담당할 수 있음
- 관리교사 : 수강생 관리(공동닷컴 및 교실온닷 학생 계정 관리, 수업 참여 안내, 학습 도움, 수업 기자재 관리, 평가 감독) 및 관련 업무 처리 등의 역할 수행
- ○ 협력교사
- 외부 강사 채용 시, 수업-평가-기록 및 행정업무(NEIS 등) 지원을 담당하는 거점학교 소속 교사, 교원 자격 미소지 외부 강사의 경우 단독 수업이 불가하므로 반드시 협력교사가 수업에 참여
- ○ 공동닷컴
- 강원 공동교육과정 시스템(kwe-gongdong.com)으로 공동교육과정 수강 신청, 만족도 조사, 과목 수요 조사, 공동교육과정 관련 안내가 이루어지는 누리집
- ○ 교실온닷
- 온라인 수업 플랫폼(edu.classon.kr)으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수강 신청 및 수업 운영, 출결 관리, 수업 녹화 등이 가능한 누리집
유형
좌 우로 스크롤 하세요.
유형 | 특징 | |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|
|
|||||||||||||||||
<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(예시) >
|
||||||||||||||||||
온라인 공동교육과정 |
|
|||||||||||||||||
<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(예시) >
|
||||||||||||||||||
대학 연계 공동교육과정 |
|
|||||||||||||||||
< 대학 연계 공동교육과정 운영 (예시) >
|